직업탐방 보험계리사

보험계리사에 대해 알아보기

세상에는 참 많은 자격증과 직업이 있는데 보험계리사 라고 들어보셨나요? 그중에서 미국에서 최고의 직업 1위에 오른 보험 계리사라는 직업에 대해 궁금해서 한번 알아보았어요. 변호사, 회계사, 계리사 등 금융권에서는 고급인력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고 해요. 보험계리사라고 불리는 이 직업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상품이나 보험시장에서 잘 팔릴만한 상품을 개발하는 일을 해요. 우리가 흔히 보는 보험상품들을 개발하고 만드는 직업인것이죠.

보험계리사

보험계리사란?

보험료와 보험률을 계산하는 업무가 많으므로 수학, 통계학,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죠. 보험계리사 자격을 취득하면 높은 연봉을 받는데 대신 보험계리사 자격시험은 수준이 상당히 높고 어려우므로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지만, 보험실무경력이 있으면 합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보통 보험상품은 기획-통계치 분석-보험료 산출-검증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고 해요. 이 과정에서 적정 수준의 보험료를 계산하는 것이 보험계리사가 하는 일이구요.
보험계리사는 보험회사에서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증권사나 은행 같은 금융기관이나 금융감독원 등의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회사에서 경력을 쌓은 후 별도 사무실을 개업해 활동하거나 외국의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해 미국·영국·홍콩 등지로 진출할 수도 있다고 해요.

고용보험계리사 : 보험사업자에게 고용된 보험계리사
독립보험계리사 : 보험사업자에게 고용되지 않고 보험계리업을 독립적으로 영위하는 보험계리사
선임계리사 : 기초서류의 내용 및 보험계약에 의한 배당금계산등 확인업무를 담당하는 보험계리사

보험계리사 자격증은 금융감독원에서 실시(제23회 보험계리사시험부터 보험개발원이 위탁받아 수행)하는 1차 및 2차 시험에 합격하고 일정기간의 수습을 필한 후 금융감독원에 등록함으로서 자격을 취득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해요.

보험계리사 시험

1차 시험은 보험계약법(상법 보험 편), 보험업법 및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경제학 원론, 보험수학, 회계원리

영어(공인시험으로 대체) 선택형(객관식 4지 선택형 택1)으로 치러지고요

4년제 대학에서 통계학이나 수학을 전공했거나 보험 관계기관에서 5년 이상 근무하면 1차 시험이 면제된다고 해요.

보험업법시행규칙 제47조의 규정에 의한 기관(금융감독원, 보험회사, 보험협회, 보험료율산출기관(보험개발원), 농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보험 수리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농협공제의 농협 보험 전환(12.3.2.)에 따라 舊 농협공제에서 종사한 경력을 포함하여 보험경리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사람은 제1차 시험이 면제되어요.

2차시험은 계리리스크관리, 보험수리학, 연금수리학, 계리모형론, 재무관리 및 금융공학으로 논문형(약술형 또는 주관식 풀이형)으로 치뤄진다고 해요.

마무리

보험계리사는 주된 업무가 하루 종일 숫자와 씨름하며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계산하는 일이기 때문에 고도의 수리능력과 분석력이 요구된다고 해요. 수학과나 통계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유리해요. 컴퓨터 프로그램에도 능숙해야 하고, 영어나 일어 등 외국어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더욱 유리해요. 숫자 다루는 것을 좋아하고, 수학적 역량이 있다면 과감하게 도전해 보세요!!! 변호사, 회계사와 맞먹는 연봉과 대우를 받으며 일하고 싶다면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