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오토 (Android-Auto) 국내에서 사용 못 한다

안드로이드 오토 그림의 떡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Auto) 는 구글이 만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에요.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차량에 안드로이드 오토가 장착되어 있지 않아도 스마트폰 자체 안드로이드 오토 앱으로 실행이 가능해요. 지금까지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려면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었으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휴대폰에서 오토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서 한껏 기대를 했는데요. 그런데 이번에 정부가 구글의 지도 반출을 불허하는 바람에 무용지물이 되어 버렸다는 슬픈 소식이에요. 안드로이드 오토 앱(어플)과 차량용 안드로이드 오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해요.

안드로이드 오토

안드로이드 오토란?

안드로이드 오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안드로이드 오토는 쉽게 말해 안드로이드 기기상에 구현되는 기능이 차량 디스플레이에 그대로 보여져 마치 차량 디스플레이가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변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오는 기능인데요. 음성 명령만으로 전화를 걸고 목적지까지 가는 길을 찾거나 음악 등의 콘텐츠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어요. 애플 카플레이 서비스와 같다고 보면 되어요.
현대차도 북미 소비자를 겨냥해 지난해 세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지원하는 모델(쏘나타)을 출시했는데요. 하지만 국내에 출시된 쏘나타에는 이 같은 기능이 탑재되지 못했었어요. 안드로이드 오토는 지도 정보가 없으면 원천적으로 정상적 작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에요.
현대차가 올해 출시한 i30부터 신형 그랜저(IG) 내수차량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넣기 시작했는데요. 그런데 이번 결정으로 차량에 탑재한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어요.

애플 카플레이 현대차 내수용 차량에도 적용 된다
애플 카플레이 애플 카플레이 들어 보신분들 많을거에요. 애플에서 자동차를 위해 만든것인데요. 구글에서 안드로이드용 안드로...

안드로이드 오토 앱(어플)

안드로이드 앱(어플)
얼마 전 구글이 안드로이드 오토 2.0앱(어플)을 공개했는데요. 안드로이드 5.0 이상 모든 기기에서 설치 가능해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설치하게 되면 기존과는 다르게 자동차 연결 설정이 아닌 휴대폰에서 자체 실행이 가능해졌어요. 휴대폰 정보를 통해 화면을 구성하게 되며, 구글 지도의 내비게이션 기능이나 음악 재생, 전화 연결, 메신저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기존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용해야 하던 것을 스마트폰 스크린을 통해서 똑같이 사용 가능해요. 차량에 블루투스 기능이 있다면 스마트폰과 연결 안드로이드 오토 음성을 차량 스피커로 들을 수 있어요. 하지만 스마트폰 앱 역시 구글 지도 반출 불가로 인해 당장은 사용을 할 수 없게 되었네요.

마무리

구글 지도 반출이 불허 되었다고 해도 구글이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국내에서 포기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아요. 시장선점을 위해서라도 포기할 수 없다고 보여요. 애플은 현재 국내 내비게이션 업체와 제휴를 맺고 국내 서버를 통해 일찌감치 애플 지도 앱에서 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구글도 국내업체와 제휴나 다른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할 것으로 생각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