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콜 검색, 내차도 리콜 대상?

자동차 리콜 검색

자동차 리콜 많이 들어본 단어죠? 자동차 리콜정보를 제작사,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동안 자동차 리콜이 있어도 정보를 알 수 없어서 모르고 그냥 넘어가 버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리콜정보를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겠네요. 요즘은 각 가정에 차 한대 정도는 다들 보유하고 있는데요. 새 차를 뽑고 기분 좋게 운행을 하다 보면 느닷없이 차량에 하자가 생기기도 하고, 내 차만 그런 줄 알았는데 알고 보면 제조사의 문제로 리콜을 받아야 하는 예도 있어요. 하지만 개인이 내 차량이 리콜대상인지 매번 확인하는 것이 어려운 것도 사실이에요. 자동차 리콜 정보 검색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자동차 리콜

자동차 리콜이란?

차량의 결함 문제로 제조사와 개인이 충돌하는 기사를 본 적이 있을 거예요. 각 차량 동호회에서 단체로 시위하기도 하구요. 차량결함 문제인 줄 모르고 그냥 내 차가 고장 난 것으로 생각해서 근처 정비소에서 수리를 하고 마는 경우도 있어요. 리콜대상 정보만 알고 있었어도 제조사에서 수리를 받을 수 있는데 말이죠. 그동안 자동차 제작사는 우편으로만 리콜 내용을 통지해서 많은 사람이 리콜 소식을 모르는 경우가 많았어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한다는 거네요. 중대결함 리콜일 경우에 모르고 지나가면 사고의 위험성도 있는데 사실 자동차 제작사에서 리콜에 대한 홍보를 게을리한 것도 사실이고요.

이번 국토교통부에서 밝힌 리콜정보 인터넷 확인에 참여하는 업체는 제작사는 현대·기아·르노삼성·한국지엠·쌍용 등 국내사 5개사, 아우디폭스바겐·BMW·포드·GM 등 수입사 10개사 등 자동차제작사 65개사, 보험사 12개사라고 해요. 지난 2012년 6월 28일부터 교통안전공단에서 발송하는 자동차검사통지서에 리콜 안내 문구를 표시하고 있어요. 지난해 1월부터는 맞춤형 리콜 알리미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는데 솔직히 저도 잘 몰랐었네요. 그러나 자동차 소유자가 제작사 홈페이지까지 들어가 리콜 정보를 확인할 것이냐에 대해선 회의적인 반응도 있어요. 차라리 국민 누구나 가지고 있는 휴대폰 문자메세지로 리콜 정보를 알려주는 게 더 나을 듯도 해요.?이왕 하기로 한 거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해요. 현재는 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제작결함신고센터 회원 가입을 한 이들에게 e메일과 문자메시지로 리콜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고 하니 필요한 분들은 가입해서 리콜 정보를 받아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해요.

리콜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신문기사를 다 찾아보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동호회에 가입해서 알아보기도 벅찰 때 간단하게 리콜 대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어서 알려 드리려고 해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리콜센터 라는 사이트인데요. 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자동차 등록번호만으로 보유 차량의 리콜 여부는 물론 기간별·제작사별 리콜현황 및 무상점검 내용도 조회할 수 있어요. 메뉴에서 리콜 대상 확인을 클릭하면 검색할 수 있어요.

메뉴 선택

자동차 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리콜대상 차량인지 바로 알아볼 수 있어요.리콜 검색현재 진행 중인 리콜 정보도 알아볼 수 있구요. 제 차는 리콜 대상이 아니어서 별다른 정보가 없었지만, 수입차는 물론 국내 자동차 전부에 관한 리콜정보가 모여있어서 편리하네요.

마무리

국내 차 생산 업체들이 해외에서는 적극적으로 리콜에 임하고, 국내에선 소극적이었는데 이번을 기회로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자동차 오너분들은 리콜 소식 확인 꼭 하세요!!! 이제부터는 몰라서 리콜을 받지 못하는 그런 일이 없도록 검색하는 습관을 지녀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