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와직염 증상

봉와직염

신문 기사를 보다가 눈에 확 들어오는 제목의 기사가 있었어요.
여름철 최고의 적 모기, 모기에 물렸을때 손톱으로 십자가를 만들고 침을 바르는 민간(?)요법이 떠오르죠?
저도 어릴적 어디선가 모기 물리면 손톱으로 십자가 만들고 침바르면 낫는다고 들어서 자주 그랬는데요.
모기에 물렸을때 가렵다고 긁거나 침을 바르는게 자칫하면 세균감염으로 인해 붓고 고름이 나오는 봉와직염에 걸릴 수 있다고 해요.
봉와직염이라는 말은 가끔 들어 보기는 했는데 도대체 어떤 병인지 궁금해 졌어요.
그래서 봉와직염이 무엇인지에 대해 한번 알아 보려고 해요.

봉와직염

봉와직염의 사전적 의미에요.

사전적정의

피부의 작은 상처를 통해 들어온 세균이 피부 안쪽 조직에까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봉와직염인데요.
특히 여름철엔 겨울철보다 환자가 50% 정도나 급증한다고 해요.

봉와직염 증상은 외부 상처나 내성발톱, 무좀 등에 의해서 세균이 피부로 침투하여 발생하는 염증 반응을 일컫는 것으로 진피나 피하조직에 나타나게 된다고 해요. 대부분 고령, 면역 질환자, 말초혈관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호발하며 세균이 침투한 부위에 열감이나 무종, 압통, 홍반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해요.

그런데 여름엔 습도가 높다 보니 원인균의 번식이 쉬운데다 모기 물린 곳의 염증이 봉와직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감염균과 자주 접촉하게 되는 손가락과 발가락의 부위의 감염이 가장 많고 팔과 다리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예방을 위해서는 무좀이나 짓무름 등의 피부 손상이 생길 경우 바로 치료하고 모기에 물렸을 때는 긁거나 침을 바르지 않아야 해요.

몸에 상처가 나거나 여러 피부질환 등으로 인해 상처가 생겼을 경우에는 그대로 자연치료되도록 방치하시기 보다는 소독을 잘하고 항염증제를 바르는 것이 좋아요.

봉와직염에 걸리면 일단 상처가 난 부위가 발갛게 달아오르며 붓고 욱신욱신 쑤실 뿐만아니라 열이 나기도 하죠.

봉와직염증상

봉와직염에서 나타나는 증상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봉와직염 [cellul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적절한 처치가 늦으면 점점 발병부위가 커지며 노란 고름이 나와요.
나중엔 피부조직이 죽어나가고 패혈증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더 진행돼 우리 몸의 주요 장기까지 파손하여 생명이 위태로울 수도 있다고해요. 우습게 볼 병이 아닌거에요.
그러니 모기에 물렸다고 긁고 침바르거나 하지말아야 겠어요.
무좀이나 짓무름등이 생겼을때 그냥 방치하지말고 바로바로 치료를 해야하구요.
가벼운 증상이라고 그냥 넘기지 말고 바로바로 정확한 치료가 필요해요.
이제 모기물렸을때 손톱십자가, 침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