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매치!!! 에어컨 제습 기능 VS 제습기

에어컨 제습 기능 VS 제습기

벌써 부터 한여름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네요.
장마 어쩌구 저쩌구 하는 뉴스가 연일 뉴스에 나오고 있어요.
장마가 오면 습도가 하늘을 찔러서 집안이 온통 눅눅한 습기로 가득차 짜증도 높아가고, 빨래 건조, 옷방안에 옷들은 또 어쩔건지…
걱정이 앞서네요.
집에 에어컨은 있는데 에어컨에도 제습 기능이 있어서 에어컨으로 제습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다가도 에어컨 사용하면 비싼 전기세 폭탄이라도 맞을까봐?맘대로 사용하기도 겁나고, 습도가 여러모로 사람 짜증나게 해요.
그렇다고 제습기를 따로 사자니 제습기 구매 비용도 비용이거니와 제습기도 전기세 많이 나온다더라는 소문 때문에 덜컥 구입하기도 망설여지고요.
그래서 에어컨 제습 기능과 제습기를 한번 비교해 보았어요.
제습

제습기로 검색하니 많은 종류의 제습기가 나와요.
에어컨은 더 많이 나오네요.
일단 집에 에어컨은 대부분 한대 정도는 있다고 가정하고 비교를 해볼께요.
사실 요즘은 왠만한 원룸이라고해도 에어컨은 기본으로 있으니까요.

제습기와 에어컨은 구조가 동일해요.
압축기와 냉매 때문에 한쪽판은 차갑고(Evaporater) 또 한쪽판(Condensor)은 뜨겁게 되는 열교환 기술을 이용하는건데요.
차가운판과 뜨거운판이 붙어 있으면 제습기, 차가운판과 뜨거운판이 떨어져 있으면 에어컨인거죠.
기술적인거야 어려우니 그냥 이정도로 알아보고 패스!!!
에어컨 회사에서 말하는 에어컨 제습 기능은 냉방=제습과 동일한 기능이라고 해요.
제습 기능을 사용할때 압축기가 돌지 않아 전기세가 적게 나온다고 하는데 실외기의 팬만 돌아서는 제습이 시원하게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제습기는 실내 기온을 내려주는 기능은 없지만 실내의 습기를 빠르게 잡아주는 능력이 좋구요.
에어컨에 비해 전기료도 싸게 먹히구요.
옷방이라던지, 특별한 공간에서 제습이 필요하다면 제습기가 무조건 승!!!!

에어컨이도 없고 제습기도 없는 상황이라면 에어컨 구입을 권하고 싶어요.
어차피 냉방도 해야 하니까 에어컨으로 냉방과 제습을 같이 하는게 좋아요.
단 에어컨은 있는데 제습기가 필요할까 하는 분들은 제습기가 제습효율이 에어컨 제습기능 보다 좋으니 제습기 구입을 권해요.
제습기와 함께 선풍기를 같이 사용한다면 습도도 잡고 시원함도 같이 잡을 수 있어요.
온도가 높아도 습도가 낮으면 몸이 편하니까요.

결론은 에어컨이 있는 가정에서는 에어컨으로 냉방과 제습기능을 잘 이용하면 효율적이고요.
다만 에어컨을 여름내내 켜둘수 없으니 제습기를 장만해서 사용하면 더욱 좋다라는 결론!!!
결론이 참 애매하죠?
여유가 있어서 전기세 까짓것 그냥 막 쓴다…가 아니라면 제습기랑 선풍기로 조금이라도 쾌적한 여름을 보내는것도 나쁘지 않다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