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양치질 방법

양치법

올바른 양치질 방법 따로있는걸까요?
양치를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하는걸까요?
나라마다 단체마다 제각각 올바른 양치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지만 정확하게 딱 이렇게 양치를 해야 올바른 방법이라고 할 수 없어요.
치아의 건강은 정말 타고난 복중에 하나지만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좋아질수도 나빠질수도 있기에 양치 방법은 정말 중요하죠.

양치질

그런데 치과의사협회, 치솔 및 치약회사들이 제 각각 주장하는 올바른 양치방법이 다 다르니 어떤게 좋은건지 선택하기가 참 어려워요.물론 제 각각 주장하는 방법이 틀린 방법은 아닐거에요. 오랜기간동안 연구하고 리서치한 결과로 만든 방법 이니까요.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UCL 연구진이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해서 알려 드리려고 해요.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서 복잡한 테크닉의 양치법은 필요하지 않다는 연구 결과에요.
손으로 연필 쥐듯이 칫솔을 잡은 뒤 45도 각도로 부드럽게 수평으로 움직여 주는 것만으로도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충분하다고 하네요.
추천되는 이닦기 테크닉 중 하나인 부드럽게 회전하듯이 칫솔을 위 아래로 움직이면서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 것인데요.
가장 많이 추천되고 있는 방법이죠.
저역시 이 방법으로 이를 닦고 있구요.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과 플라그,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효과적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어떤 연구도 이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게 연구팀의 분석이라고 해요.

양치질
쉐햄 교수는 치아 플라그에 접촉하기 위해 45도 각도로 칫솔을 잡은 뒤 단순한 수평동작으로 부드럽게 이를 닦아라.
너무 세게 칫솔을 문지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칫솔을 주먹 쥐듯이 잡는 것보다 연필 잡듯이 잡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는데 사실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수평으로 양치를 하면 치아가 손상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까요.

올바른 양치법은 칫솔질을 하는 테크닉 보다는 하루에 아침,점심,저녁 식사 후 양치를 하는것이 중요하구요.
잠자리에 들기전에도 양치를 하는게 좋아요. 물론 식후 3분이내에 양치를 해줘야 하구요.
양치의 시간은 예전에는 3분이라고 했는데 요즘은 6분정도 해주는게 좋다고 하네요.
치실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양치할때 혀까지 닦는것도 잊어 버리지 말구요.
양치는 테크닉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식후에 바로바로 양치하는것이 더 중요한것 같아요.
그리고 너무 강하게 양치질을 하는것은 피해야 해요. 치아손상은 물론 잇몸도 다칠 수 있으니까요.
각 나라, 각 단체가 주장하는 양치 테크닉은 다 다를지 모르겠지만 3-3-6의 법칙만 제대로 지킨다면 건강한 치아를 소중히 보호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