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맘 카드 임신·출산진료비지원받기

고운맘카드

저출산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저출산 원인중에 하나가 경제적인 부담이 차지할 정도인데요.
정부가 고운맘 카드 로 임신·출산진료비지원사업을 하고 있다는것 알고 있나요?
정부에서 임신,출산 장려를 위해 각종 정책들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임신·출산진료비 지원사업에대해 알아볼까해요.
고운맘 카드

정부에서는 임신한 가정의 부담금을 줄여주기 위해 출산에 관련된 진료비를 고운맘 카드로 일부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임신확인서로 임신이 확진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가 지원대상 이에요.


임신이 확진된 임신부의 본인부담금을 경감하여 출산 의욕을 고취하고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진료비를 고운맘 카드로 일부 지원하는 제도니까 당연 임신이 확진된 경우라야 해당이 있겠죠?

※ 제외대상자
「의료급여법」에 따라 의료급여를 받는 자(수급권자)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및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의료보호를 받는 자 (유공자 등 의료보호 대상자)로서 건강보험의 적용 배제 신청을 한 자

신청 접수시 상실자(주민등록말소자), 급여정지자(특수시설수용자, 출국자 등)제외 대상에 해당 되는지 잘 알아 보세요.

서비스신청은 임신부 본인 또는 그 가족이 신청하면 되는데요.
임신부 본인이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고위험임신으로 불가피하게 본인이 등록 신청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가족 대리 신청가능 하다고 해요.

접수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KB국민은행(KB국민카드), 신한은행(신한카드), 우체국에서 접수 신청을 하면 되어요.
제출서류는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 1부(별지 2호 서식) 이구요.
※ 신청서상의 임신확인란을 요양기관에서 기재 후 해당기관에 신청하면 되어요.
가족이 신청하는 경우 : 본인(임신부)과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해요.
※ 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표등본 등이 필요해요.

지원범위는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진료를 위해 임산부가 지정요양기관에서 받는 진료비용(임신부의 임신 및 출산과 관련한 급여 및 비급여 진료 포함)이에요.
지원금액은 임신 1회당 50만원 이용권(고운맘 카드) 지원(다태아임신부 70만원 지원)이라고 해요.
중요한 것은 사용기간 이에요.
카드 수령 후부터 분만예정일+60일까지 인데요.
사용기간내에 사용하지 않은 지원금은 소멸 된다고 해요. 꼭 기간 확인해서 사용하세요.
사용방법은 고운맘 카드를 이용하여 지정요양기관에서 본인부담금 결제하면 되구요.

임신부는 서비스 사용 전에 KB국민카드 홈페이지(www.kbcard.com), 신한카드 홈페이(www.shinhancard.com), KB국민카드 콜센터(1599-7900), 신한카드 콜센터(1544-6300)에서 바우처량 확인 가능하구요. 결제시 카드 매출전표를 통해 확인도 가능해요.

지정요양기관은 산부인과 전문의가 상근하는 요양기관 또는 조산원, 한방병원, 한의원으로, 공단에 임신·출산 진료비지원 지정요양기관 신청을 하여 지정된 요양기관에서 사용해야하구요.
임신부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지정 요양기관에서만 고운맘 카드사용이 가능하므로 확인 후 사용가능해요.

신청 및 기타 문의 :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 1577-1000
신청 및 카드발급 관련 문의 : 국민카드 콜센터 1599-7900, 신한카드 콜센터 1544-6300

고운맘카드를 이용해서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임신,출산 진료비 혜택 꼭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