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풀링 효과와 방법 알아보기

오일풀링

요즘 TV에 나온 연예인의 오일풀링 한마디가 얼마나 파급력이 큰지 실감하는데요.
TV프로에서 얼마전 모 연예인이 오일풀링에대해 한마디 했는데 전국이 오일풀링으로 들썩거리네요.
오일풀링이 뭐길래 이리도 난리인지 궁금해서 한번 알아 보았어요.
디톡스 효과가 있어서 몸안의 독소를 빼주고 치아미백효과까지 있다고 그러는데 정말 그럴까요?
정말 효과가 있다면 한번 쯤 해볼만한 것임에 틀림없는것이죠.

오일풀링

그래서 열심히 인터넷을 뒤져 보았어요. 효과와 방법, 그리고 부작용 까지.
지금부터 알아본것을 하나하나 정리 할께요. 참고하세요!!!
오일풀링이란?
인도 아유르베다 의술에 의해 전해내려오는 건강 비법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식물성 오일 20cc정도를 입안에 머금고 목에 넘어가지 않도록 가글링을 15분~20분간 하고 뱉어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만성질환을 야기하는 세균과 바이러스 등의 독소를 잇몸과 구강점막을 통해 체외로 배출시켜 전체 몸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미국에서 수많은 셀러브리티들이 건강 유지를 위해 오일풀링을 애용, 유행하고 있다고 해요.


오일풀링은 어떤 오일을 사용할까?
오일풀링을 할 때 사용되는 오일은 카놀라유, 포도씨유, 참기름, 해바라기씨유, 올리브유, 들기름 등 무조건 식물성 오일이면 가능하다고 하니 집에있는 오일로 바로 시작해도 될만큼 편하네요.
그렇지만 바로 냉압착이나 생으로 짠 기름만 사용해야 한다고 해요.
중요한건 반드시 유리병이나 스테인레스 용기에 담겨져 판매되는 오일을 사용해야하구요.
일반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오일은 오염물질이 녹아들어갈 가능성이 있어서 그렇다고 해요.

오일풀링의 방법은?

아침에 일어난 후 공복 상태에서 식물성 오일을 입안에 넣고 15~20분간 가글을 하는 것으로 입을 다문 채 오일이 입안 전체에 닿을 수 있도록 빨아냈다 밀고 당기기를 반복 한 후 오일을 전부 뱉어내는 방법으로 하는데요. 오일이 입 안에서 침과 함께 계속 움직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오일풀링이 끝난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궈낸 뒤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해요. 오일풀링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 과정을 적어도 매일 한차례 이상 반복해야 한다네요.

1. 아침에 일어나 음식이나 물을 먹기전에 한다
2. 최대 20분을 넘기지 말아야 한다.
3. 아말감이나 금속 치아가 있는 사람은 5분이내로 끝낸다.
4. 20분 후 혹은 5분 후 물로 입안을 깨끗하게 행궈야한다.
5. 양치질을 가볍게 한다.
6. 깨끗한 물을 2잔 정도 마신다.

그런데 과연 오일풀링이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현재 알려진 오일풀링의 부작용으로는 늑막염, 뇌수막염, 패혈증 등 노인 합병증 발병 위험성을 높인다는 말도 있고 입안에 머금었던 오일의 독소가 목뒤로 넘어가면서 폐렴을 유발했다는 사례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입안에 상처가 있거나 치과치료 중인 사람, 구토감을 쉽게 느끼는 어린이와 노인은 삼가야 한다고 해요.
입 속 세균은 플라그 즉 치태에 주로 서식하는데 치태는 물리적인 움직임을 통해서만 제거할 수 있다. 오일이나 세정액 가글로는 치태를 절대 씻어낼 수 없다고 치과의들이 말하는데요.

입 안에 상처가 났다면 오일 풀링을 중단하세요!!! 세균이 상처를 통해 감염 될 확률이 있어요.
치아에 아말감이나 금속치아가 있다면 오일 풀링을 1분 이상한다면 중금속이 오일 속으로 녹아 나온다니 하지 마세요!!!

오일풀링의 효과를 믿고 안믿고는 자유에요. 다만 오일풀링의 부작용도 꼭 알아두고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