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 화소가 중요한가?

스마트폰 카메라 화소

스마트폰 카메라 가 대세가 되었는데요.
한동안 DSLR 유행이 전국을 휩쓸어 많은 분들이 구매를 하고 사용하다가 무거움과 사용의 불편함으로 미러리스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기 시작하면서 장농으로 직행하는 경우가 많이 생겼는데요.
무게감이나 불편함보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휴대성이 좋고 간단하면서도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게되어 스마트폰으로 많이들 돌아선 이유도 있기 때문이에요.
최신폰들이 소개될때 마다 빠지지 않고 나오는것이 카메라 화소경쟁과 DSLR과의 비교인데요.
사실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알아듣기 힘든 부분도 많아요. 그래서 쉽게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 드릴께요.

스마트폰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는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센서와 렌즈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에요.
사진은 반사된 빛을 렌즈로 모아서 예전같으면 필름, 요즘은 센서(CCD)에 기록하는 것인데요.
렌즈구경이 크고 센서가 클 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들여서 이미지를 좋게 만들 수 있는거죠.

DSLR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도 작지만 렌즈가 있고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센서가 있어요.
화소라고 하는것은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디지털 장치의 능력치를 나타내는 단위를 뜻하는데요. 화소가 클수록 이미지 사이즈가 크다는 의미인데 화소수가 높다고 무조건 다 좋을까요?
스마트폰 카메라와 DSLR을 비교하면 스마트폰 카메라의 화소가 더 높은 경우도 많은데 그렇다면 스마트폰 카메라가 더 좋은것일까요?
화소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미지 센서와 렌즈에요.
DSLR의 이미지 센서크기와 스마트폰의 센서크기를 비교하면 말도 안되게 작은것이 스마트폰 센서에요.
작은 크기의 센서의 한계 때문에 아무리 화소를 높여도 큰 크기의 센서에 담기는 이미지를 따라갈 수 없는 것이에요.
다음은 국내 삼성과 LG 아이폰의 카메라 스펙인데요.

삼성 갤럭시S6
카메라 화소 : 후면 1600만, 전면 500만
카메라 기능 : 후면 f1.9 조리개 렌즈 탑재

애플 아이폰6
카메라 화소 : 후면 800만, 전면 120만

엘지 G4
카메라 화소 : 후면 1600만, 전면 800만
카메라 기능 : 후면 f1.8 조리개 렌즈 탑재

애플 아이폰이 화소가 제일 낮은데 스마트폰 사진하면 사람들이 아이폰이 잘나온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화소보다는 중요한것이 이미지를 처리하는 방식에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해요.
물론 고화소가 주는 장점도 있지만 크기의 한계를 가진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화소보다는 렌즈와 센서의 성능만큼 중요한것이 이미지를 처리하는 능력이에요.
이미지 프로세싱, 조리개, 센서의 능력이 좋을 수록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어요.
항상 휴대하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기를 원한다면 제조사에서 광고하는 화소에 혹하지말고 이미지 프로세싱, 조리개, 센서의 능력을 확인하세요. 조리개가 밝을 수록 사진 촬영에 조금 더 유리하기도 해요.
스마트폰 카메라 고화소에 대한 잘못된 상식, 이제부터는 조금더 알고 따져보고 구매하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