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CCTV 외출걱정 끝!!!

스마트폰 CCTV

스마트폰 CCTV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혼자 사는 집사님들, 낮에 집에 사람이 없어서 불안한 집사님들, 외출 나가자니 혼자 있을 냥이들이 걱정되는 거 집 사라면 다들 겪는 일이죠? 저 역시 입양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완전히 적응을 끝내지 못한 일랑이를 두고 외출이라도 하려 하면 맘이 무겁고 발걸음이 안 떨어지곤 하지요. 그렇다고 안 나갈 수는 없는 노릇이고…. cctv라도 달아야 하나 고민도 했지만, 비용도 만만찮고 그래서 여기저기 인터넷을 뒤져서 별로 어렵지 않으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었어요.

스마트폰 CCTV

요즘 핸드폰 신상, 버스폰 나오면 바로바로 많이들 갈아 타는 통에 집에 굴러다니는 휴대전화 한두 개는 다들 있으시죠? 사용하지 않는 휴대전화로 CCTV를 만들고 그걸 또 밖에서 언제든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외출해서 걱정걱정 하지 말고 느긋하게 휴대전화로 냥이들을 보자구요. 먼저 준비할 것들은 CCTV로 사용할 굴러다니는 휴대전화 하나, 유무선 공유기 하나, 사용 중인 휴대전화 하나 별것 없죠? 돈 들 일이 없어요. 누구나 다 하나씩은 가지고 있잖아요. ^^;;

스마트폰 CCTV 설정

자 그럼 첫번째로?안쓰는 휴대폰을 설정해 볼까요??먼저 휴대폰에서 집에서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의 와이파이에 연결을 해야합니다.?이건 다들 아실테니 자세한 내용은 패스!!!?다음은 여러가지 앱들이 있는데 제가 설명할것은 스마트폰 CCTV 앱 ip webcam 이에요.?무료구요.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해서 앱을 깔아주시면 되어요.

앱을 설치하고 실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거에요.?화면 해상도를 설정해야하는데 해상도가 높을수록 화면은 좋아지지만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고 하니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하세요.?다음은 휴대폰을 어떻게 둘것인가에 따라 방향을 설정해 주시면 된답니다. 저는 일단 세로로?여기까지 어려운거 없으시죠?

웹캠셋팅

자 그럼 다음으로 고고씽. 우리 냥이를 보기 위해 설치하는 CCTV지만 나만 봐야지 남들이 집안을 다 들여다보게 할 순 없겠죠? 사생활은 보호받아야 하니까~부끄부끄~~ 그래서 해야 할 일이 나만 볼 수 있게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설정해 주는 일이랍니다. 원하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정해 주세요. 남들이 모르게 나만 보게요. 그다음은 포트를 정하는 것인데 이게 몰까? 궁금해하지 마세요. 설명하자면 복잡하니까 유무선 공유기로 다른 것을 하지 않는다면 기본 8080으로 그냥 두셔도 되어요.

설정하기

자 다음은 휴대폰 화면을 계속 켜 둘 수는 없기에 화면이 꺼져도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옵션에 딱!! 여기까지 참 쉽죠? 안 쉽다고요?? 에이 설마!!! 이제 일단 맨 밑에 있는 Start server를 터치 터치!!! 화면이 동영상 촬영 모드로 바뀌어서 촬영이 시작되는 게 보일 거에요.

촬영화면

화면 붉은 네모에 보면 아이피 주소가 나와요. 메모해 두세요. 머리가 좋으면 외우시던가!!!
이제 일 단계 끝!!! 잠시 휴대폰을 꺼두시고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죠.

유무선 공유기의 설정

두 번째 단계는 유무선 공유기의 설정을 변경해야 한답니다. 공유기는 공유기 회사마다 설정법이 조금씩 다르니까 일단은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를 가지고 설명해 드릴 거에요. SK BTI를 사용하면 주는 d-link 공유기랍니다. 인터넷 창에 http://192.168.25.1/ 을 치면 아래처럼 로그인 화면이 딱!!! 나와요.

공유기 설정 로그인

공유기 살 때 받은 메뉴얼에 보시면 관리자로 로그인하는 방법이 있으니 그걸 보고 로그인을 하세요. 로그인 한 다음 찾아보시면 DDNS 설정이 있을 거예요.

DDNS 설정

이 설정을 왜 하냐구요? CCTV 달고 집안에서만 볼 건 아니잖아요? 밖에서도 3g,4g,wifi건 접속해서 보려고 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이 설정을 해주어야만 한답니다. 호스트 이름과 계정 암호를 정해 보세요~ iptime공유기는 자체 ddns를 제공해준다고 하는데 d-link 공유기는 서비스에 가입해야지만 가능하다고 해서 d-link에서 자체적으로 무료 서비스하는 곳에 가서 가입을 하고 ddns주소를 만들어요. 여기서 만든 주소를 도메인 주소에 넣고 저장을 해주세요.

ddns주소 만들기

다음은 포트 포워딩인데요 설정한 ddns는 외부에서 집에 있는 공유기로 접근하는 주소이구요.? 이제 공유기에 연결된 휴대전화 CCTV로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포트 포워딩이 필요하답니다 휴대전화(CCTV용) 설정에서 구성한 포트 번호, 내부 아이피를 메모해 두었던 것을 여기에 사용하면 된답니다. 내부 아이피는 아까 메모해둔 휴대폰에 나온 아이피를 적어주면 된답니다. 그리고 내부, 외부포트는 ‘8080’으로 적어주고 추가를 딱!! 눌러주면 되구요. 마지막으로 저장을 딱!!! 인터넷 서비스 회사에 따라 80 포트를 막아둔 곳도 있다네요. 요부분은 각각의 공유기에 따라 세팅을 바꿔야 할듯해요.

포트 포워딩

휴대폰 설정

뷰어 앱 설치

이제 화면을 볼 휴대폰을 설정해 볼까요? play 스토어에서 앱을 찾아봐요. IP cam을 볼 수 있는 앱으로 설치하고 실행을 해보아요.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이에요. 이곳에서 IP Camera, DVR, NVR 을 선택하세요. 그럼 설정 화면이 나올 거에요. 이름은 원하시는 것으로 정해 주세요. 제조사는 꾹 누른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 나오는데요. 거기에서 안드로이드를 선택해 주세요. 모델 역시 누르면 나오는 것들 중에서 IP Webcam for Android를 선택해주세요. 호스트 / IP에는 위에서 설정한 ddns 주소를 적어 주시면 되구요. HTTP 포트 역시 공유기에서 설정한 것으로 적어주면 된답니다. User PSPD는 캠으로 사용할 휴대전화에서 설정해주신 것 기억나시죠? 그것을 적어주심 되구요. 여기까지 설정 끝!!!

이제 캠으로 사용할 휴대폰을 열어서 Start Server를 눌러주시고 전원 버튼을 눌러서 화면을 꺼요. 배터리 절약해야죠. 이제 화면을 볼 휴대폰에서 설정한 캠을 열면 집안의 모습이 딱!!!
와우 화질도 좋아요. 화면이 나오는 모습은 차마 집이 너무 지저분한 관계로 패스!!! 어때요? 비싼 돈 들여 CCTV 설치할 필요 없겠죠? 스마트폰 CCTV 하나면 비싼 CCTV만큼 효율적이에요. 배터리는 충전기와 연결하여 사용하면 문제 없을 거고요. 화각이 좁을 때는 휴대폰용 광각렌즈 하나 사서 달아주면 더욱 넓어진 화각을 누릴 수 있다죠? 이제 마음 놓고 외출을 해보아요.

마무리

ddns설정부분은 사용하시는 공유기, 인터넷 서비스에 따라 설정이 바뀌는 부분이라 위 세팅과 같이 한다고 해서 작동이 100% 된다는 보장이 없어요. 각자의 공유기에 따라 인터넷 검색해 보시면 설정법 찾을 수 있으니까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