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 전기차 보급의 트리거가 될 수 있을까?

테슬라 모델3 전기차

정부가 전기차 확산을 위해 의무판매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뉴스가 나와서 살펴보니 의무 판매제가 도입될 경우 전기차 판매가 4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고 하네요.
전기차가 지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은 보급이 많이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라 눈길이 더 가는데요.
전기차 유행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테슬라 전기차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해요.

테슬라 모델 3

테슬라 전기차 모델3

Model 3은 오직 Tesla만이 만들 수 있는 고급 세단에 실용성 있는 주행 거리와 성능, 안전성,
넓은 공간을 결합한 모델이에요.
합리적인 가격대의 보급형 자동차인 Model 3은 1회 충전으로 345km를 주행 가능하다고 해요.
가격은 35,000달러(보조금 혜택 적용 전)부터 시작한다고 해요.
지난봄 사전예약을 시행해서 엄청난 대수의 차량예약을 받아 화제가 되었는데요.
사전 예약 신청한 고객들은 내년 말부터 차량 인도받게 될 거라고 해요.
지금도 계속 테슬라 모델 3 예약 을 받고 있는데요. 10월 현재 예약을 하게 되면 오는 2018년 중반 이후에야 차량을 받게 된다고 테슬라가 최근 밝혔어요.

테슬라 전기차

모델3의 차량 가격은 3만5000달러(약 4천만원)로 지금까지 모델3 예약은 37만3000대로 집계되었다는데요.
사전예약은 간단한 개인정보를 등록하고 예약금만 결제하면 가능해요. 단 예약금은 구매를 취소할 경우 전액 환불해 준다고 하니 예약취소의 부담도 없네요.
가격도 BMW i3나 닛산 리프의 5,000~6,000만원대에 비하면 약 4,200만원이라는 가격대부터가 경쟁력이 좋고 만약 정부 보조금을 받게 된다면 2천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을 거란 예상인데요.


문제는 정부에서 테슬라 전기차에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줄 수 없다고 하면 예약취소가 많이 발생할 것이라는 점이에요.
테슬라 3 가 국내에 출시되는 시기가 2017년 말이라는 점에서 보조금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에요.

테슬라 전기차의 문제점은 충전

슈퍼차져

세계 최고 속도의 충전소를 이용하면 슈퍼차저 는 테슬라 모델을 몇 시간이 아닌 몇 십 분 만에 충전할 수 있는 무료 커넥터를 제공하는데요. 슈퍼차저 스테이션은 장거리 여행 중 정차를 최소화하도록 적재적소에 배치되며, 레스토랑, 쇼핑센터 및 WiFi 핫스팟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한다고 테슬라에서 밝히고 있는데요.
각 스테이션에는 여러 대의 슈퍼차저가 있으므로 여러 대의 차량이 이용 시에도 빠르게 충전을 완료하고 다시 주행을 시작하실 수 있다고 해요.
테슬라에서 제공하는 슈퍼차저 충전기를 이용한다면 50분이면 충전이 완료된다고 하는데 무엇보다 테슬라 전기차 국내에 도입되기에는 전기차 충전을 위한 인프라구축이 시급한 시점 같아요.
차만 있고 충전에 어려움이 있다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게 되는 것이죠.


테슬라

테슬라 이외의 다른 전기차

GM의 경우 올 연말께 1회 충전으로 약 383km를 달릴 수 있는 순수전기차 ‘볼트(Bolt) ‘를 내놓는다네요.
BMW도 ‘i3 ‘의 충전 거리를 내년 중순까지는 50% 연장하겠다고 밝혔어요.
아우디도 지난해 9월 1회 충전 시 500km를 주행할 수 있는 ‘e-트론 콰트로 ‘를 2018년부터 양산하겠다고 밝혔어요.
르노도 최근 파리모터쇼에서 1회 충전으로 400km를 달릴 수 있는 전기차 ‘조에 ‘를 선보였구요.
현대차는 오는 2018년께 주행거리 320km에 달하는 신형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해요.
쌍용차 역시 오는 2019년 첫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이라네요.

마무리

테슬라 전기차 사전예약자가 아닌 신규 계약자가 본격적으로 모델3을 인도받게 될 시기는 2018년 중반 이후인 2년 뒤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2년 뒤에 지금의 테슬라 모델의 1회 충전 350㎞ 정도 달리는 성능이 실질적으로 주행거리를 놓고 경쟁하는 시기는 사실상 2년 뒤인 셈인데요.
하지만 2년 뒤 상황이면 이미 모델3 수준의 주행거리를 확보한 전기차가 많이 나올 것이에요. 테슬라 모델3의 주행거리 경쟁력은 높지 않아 보여요.
테슬라 모델 3가 혁신적인 차량인 것은 현시점에서는 부정할 수 없지만,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조금 지켜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