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타이어 규격은? 자동차 타이어 측면 숫자의 비밀

자동차 타이어 규격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평소 눈여겨보지 않는 부분이 타이어인데요. 자동차 타이어 교체 시기가 다가와서야 어느 정도 타이어가 마모되었는지 확인하는 경우가 많아요.
타이어 교체를 할 때 대부분이 공업사나 타이어 전문점에서 그냥 맡기는 경우가 많아 내 차 타이어의 규격이 어떤 것인지 알지 못하는데요. 이럴 땐 내 차 타이어의 규격 정보 를 알고 싶다면 타이어 옆에 적힌 숫자들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어요.
자동차 타이어에 적혀있는 숫자는 각각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이것만 알면 언제 생산된 타이어인지 여부까지 알 수 있어요. 그럼 자동차 타이어 숫자가 의미하는 내용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동차 타이어

타이어 측면 숫자의 비밀

예를 들어 내 차 타이어 옆에 205/55R 16 91 W 라고 적혀 있다고 가정을 할게요.
타이어에 적혀있는 숫자의 의미를 해석해 보자구요.
가장 앞에 “205”는 단면 폭으로 지면에 닿는 타이어 단면너비를 말하는데요.
타이어가 실제 지면에 닿는 너비 폭(단면 폭)을 뜻하는데요. 단위는 ㎜를 사용해요. 보통 단면 폭이 넓을수록 접지력이 좋아지고 코너링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해요.
“55” 편평비로 타이어 옆면 폭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코너링과 핸들링이 좋아지는데요. 핸들링이 좋아지는 대신 승차감은 떨어져요.
편평비는 단면 높이(타이어 외경에서 휠의 지름을 뺀 후 절반으로 나눈 값)를 단면 폭으로 나눈 값의 백분율이에요. 타이어 편평비가 흔히 말하는 타이어 시리즈라고 해요.

타이어 사이즈 규격

“R” 레디얼구조 타이어라고 하는 것인데요.
편평비 옆의 문자 ‘R’은 타이어의 구조의 한 종류인 ‘래디얼’ 구조라는 의미로 포장도로용 타이어를 말하는 거예요. 우리가 보통 구입하는 세단이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의 타이어는 래디얼 구조에요.

“16” 타이어직경으로 보통 “몇 인치 짜리 타이어야” 할 때 의미에요.

“91” 타이어가 개당 운반할 수 있는 최대하중을 표시하는 것인데요.
유의할 점은 예시의 91은 91㎏이 아니라는 뜻이에요.
하중지수는 0(45㎏)부터 279(13만6000㎏)까지 있어요. 표에 의하면 하중 지수 91의 최대하중은 615㎏이에요. 이 타이어는 최대 615㎏의 하중을 지탱할 수 있다는 뜻이죠.


“W” 타이어 하중지수와 관련하여 하중을 운반할 수 있는 속도를 기호로 표시한 것인데요.
속도 기호는 M(130㎞/h), Q(160㎞/h), S(180㎞/h), H(210㎞/h), V(240㎞/h), W(270㎞/h), Y(300㎞/h) 등 영문으로 표시되어요.
단 속도 수치는 최고 한계속도를 의미하는데요. 이는 최고 속도를 의미하는 것이지 상시 주행 속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에요.

타이어 규격

타이어 옆면에는 최대 공기압도 표시되 있어요.
자신의 자동차 타이어에 얼마큼의 바람을 넣어야 하는지는 자동차 운전자 매뉴얼에도 나와 있지만, 차량 자체에도 표시되어 있어요. 운전석 문을 열면 타이어 표준 공기압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기도 한데요.
타이어에 표시된 공기압은 최대 공기압이기 때문에 매뉴얼이나 운전석 문에 표시된 적정 공기압으로 바람을 넣는 것이 좋아요. 일반 승용차의 경우 평균 35psi 정도라고 해요.
겨울에는 온도의 변화가 큰 시기이기 때문에 다가오는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필수에요.
눈이 오는 빙판길에서 미끄러지거나, 눈이 녹아서 수막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겨울철에는 공기압을 평소보다 조금 더 높게 넣어주는 것이 좋아요.

타이어가 얼마나 닳았는지 알 수 있도록 마모한계를 점검하는 ▶표시도 있어요. 마모한계는 트레드 깊이를 말하는데 홈 깊이 1.6㎜가 마모한계에요.

제조(생산)일자도 있는데 DOT×× ×××1216이 쓰여 있다면 ’16’은 생산연도인 2016년. 12는 그해 12주째에 생산했다는 것을 의미해요. 제조일자 앞에 나오는 것은 미국 운수성(DOT)의 허가 번호라고해요.

마무리

우리가 실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단면 폭, 편평비, 타이어직경 정도인데요.
타이어에 적혀진 정보를 바탕으로 같은 규격의 타이어와 교환하면 되어요.
자신의 자동차 타이어 규격 정보 정도는 알고 읽을 줄 아는 드라이버가 되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