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 알아보기

내 생에 첫차 신차가 좋을까? 중고차가 좋을까?

운전면허를 갓 따고 생에 첫차를 장만하려고 한다면 신차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좋은 중고차 를 선택해서 주행경험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거에요.
저 역시 생에 첫차를 중고차로 시작을 했으니 말이죠. 하지만 중고차 잘못 사면 차값보다 수리비가 더 나가니까 새 차로 시작하라는 말도 들어 보셨을 거에요. 사실 둘 다 틀린 말은 아니에요.
좋은 중고차를 고를 수만 있다면 중고차가 더 좋을 것이고 잘못된 중고차를 구매해서 하루하루를 정비업체에서 보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싸게 산 중고찻값보다 수리비가 몇 곱절 나오니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니까요.
그래서 중고차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볼까 해요.

중고차 고르기

중고차 고르는 방법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사이트를 통해 매물을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중고차 구매를 위해서는 직접 중고차 매매상에 방문하여 고르는 방법과 인터넷 중고차 사이트를 검색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요즘은 매매상에 가기 전에 인터넷으로 검색부터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사이트를 찾는 것이 하늘에 별 따기 만큼 어려운 것이 사실이에요.
다른 곳보다 너무 싸게 나온 차를 보고 혹해서 연락하면 무조건 오라고 하는 곳들이 많은데 허위매물, 미끼를 던져 놓고 호갱을 낚는 경우가 너무 많아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중고차를 알아볼 때 반드시 알아봐야 하는 것들에는 차량 번호, 사고 차량 여부, 실제로 존재하는 실 매물확인, 그리고 성능점검기록부 확인 등이 있어요.

실 매물 확인

차량번호

매물로 등록된 차량 번호를 꼭 확인해 야해요. 허위매물인지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에요. 번호판을 가리거나, 엔진룸 등의 상세 사진 등을 공개하지 않는 매물은 일단 의심부터 해야 해요. 차량번호를 공개하지 않는 매물은 허위매물이거나 차량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또한 차량번호를 확인하고 갔는데 바로 전에 다른 사람에게 판매되었다는 말을 하는 딜러라면 더이상 말도 하지 말고 바로 돌아서 오세요. 허위매물로 낚시하는 곳이니까요.

무사고차량이라는 말에 속지 말기

중고차 시장에서 무사고라고 말하는 경우는 단순교환의 경우도 포함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범퍼만 손상을 입는 가벼운 접촉사고 같은 경우는 몇 번을 겪더라도 무사고차라고 하기 때문이에요. 아무리 가벼운 사고라도 자동차는 사고가 잦아질수록 금속피로가 누적되기 때문에 구매하면 안 되어요.

차량 구입은 맑은날 낮에 방문하세요.

중고차 구매를 하기위한 매장 방문은 가급적 맑은날 낮에 하세요. 저녁이나 밤에는 어둡기 때문에 차의 외관 및 실내의 청결 상태 등을 상세히 확인하기 어려워요.

각종 서류 확인은 필수에요.

자동차에는 자동차등록증 이 있는데요.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증에 해당하는 거예요. 차량에 대한 기본정보와 차량 최초등록일 연식 , 저당권 등록 사실 여부 , 검사 유효기간 등이 기재되어 있어요.
하나 더 중요한 것은 차에 압류, 저당이 잡혀있는 것이 없는지 확인해야 해요.

차량 원부는 정말 중요한 것인데 이것을 확인하지 않고 정식딜러 통하여 거래하지 않을 시 곤란한 상황에 부닥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세요.
개인 간에 거래 시 압류나 저당이 잡혀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인데요 딜러에게 차량 원부 조회를 요청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기에 반드시 확인하세요.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차량의 사고 여부 인데요.
중고차의 사고내역은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카히스토리 에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중고 자동차 점검 사항 알아보기

중고차 점검
중고차를 고르기 위해서 매장을 방문했다면 아래에서 알려 드리는 것들을 확인하세요.
눈으로 먼저 차량의 외관부터 보아야겠죠? 가장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외관인데요. 외관은 차량 외판의 도장, 판금, 방청 상태, 휠 및 타이어 상태 등을 말해요….

차량 외관의 도장상태를 확인하세요.

자동차의 도장은 오염물질로부터 차체 외판을 보호하고, 외판의 부식을 먹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긁히거나 찍힘 등으로 도장이 손상된 경우, 손상된 도장 면에서 발생한 녹에 의해 부식이 일어날 수 있어요. 한곳에 부분적으로 녹이 있다고 하면 녹은 주변으로 뻗어 나가는 특성이 있어서 눈에 안 보이는 부분까지 녹이나 있을 수 있으니 피하세요.

외장 녹

외관의 변형을 잘 살펴보기

단순히 외관이 조금 찌그러지거나 한 경우는 차의 성능에는 문제가 되지 않아요. 범퍼나 휀더처럼 플라스틱 재질로 된 부품들의 손상 역시 마찬가지로 성능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용접 같은 판금 작업을 한 경우는 심각한 충돌 사고가 있었던 차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하세요.
이 외에도, 보닛과 범퍼, 트렁크 리드 간의 조립 상태도 확인하세요. 지나치게 부품 간 단차가 안 맞는 경우, 사고 차로 의심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모든 문을 점검하기

차 문 확인
차량의 모든 문을 하나하나 여닫아보아야 해요. 문 중에 하나라도 어딘가에 걸려서 원활하게 여닫히지 못한다면, 이 역시 사고 차일 가능성이 높아요.

타이어 확인

타이어의 마모도와 타이어의 연식 표기도 확인하세요. 타이어의 연식은 타이어에 명기된 4자리 숫자로 확인할 수 있다고 지난 글 에 알려 드렸어요. 타이어가 오래되면 타이어를 구성하는 조직 구조가 탄력을 잃고 경화되어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타이어도 꼭 점검하세요.

엔진룸과 차량 하부의 확인

엔진룸 확인
엔진룸도 반드시 확인해야하는데요.사실 일반인이 엔진룸을 들여다본다고 해서 하자를 확인하기는 어려워요. 다만 엔진룸의 청결 상태나 브레이크액, 엔진 오일 등이 누유되는 곳은 없는지 배터리는 정상인지 등을 보면 되어요. 엔진룸 내부에 보면 차체와 연결부위에 나사들이 있는데요. 이 나사들이 마모되어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나사 머리부위가 마모되어있다던지 하면 교체 등을 의심해 볼 수 있기에 사고 여부를 유추하기에 좋은 부위니까요.

그리고 가능하다면 차량의 하부를 꼭 확인해 보세요. 차체의 하부는 자동차의 골격과 섀시 등을 포함하는 중요한 요소들이 모여 있는 곳이에요. 특히, 부식과 각 부품의 변형 등을 자세히 확인하세요.

실내의 각종 기능 작동 확인해 보세요

실내에 있는 모든 스위치에 기능들이 정상작동 되는지 확인해야 해요. 실내 조명의 작동 여부도 반드시 확인하세요. 에어컨 및 히터 작동 여부를 점검하는 것은 필수예요. 특히 겨울철에 차량을 산다면 에어컨 작동을 점검하는 것을 잊는 경우가 생기는데 잊지 말고 확인하세요.

중고차량은 시험 운전을 통해 체크해 보세요.

시험운전

시험 운전을 하면서 체크를 해야 할 부분으로는 등화 확인이 있는데요. 헤드램프는 물론, 방향지시등, 비상등, 제동등, 미등, 그리고 후진등까지 빼먹지 말고 확인해 보세요.

처음 시동을 걸고 2~3분가량이 지났을 때의 엔진의 상태를 체크하세요. 자동차의 엔진은 일반적으로 첫 시동 후 약 2~3분가량은 엔진이 적정한 온도로 데워지기까지 회전수가 다소 올라왔다가 온도가 상승하며 적정온도가 되면 다시 내려와 일정한 회전수(900~1,000rpm)를 유지하는 게 정상이에요. 그러나 3분 이상 지났는데도 회전수가 왔다 갔다 하거나, 회전수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경우, 엔진, 혹은 엔진과 직접 관련이 있는 전자/기계 장치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볼 수 있어요.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 클러치 페달 등의 작동 상태도 필수로 확인하여야 해요. 시운전 중에는 차량의 창문을 모두 닫고 서스펜션의 상태를 비롯하여 소음과 실내에서 발생하는 잡음 등을 확인하세요.
자동변속기 차량인 경우, 변속이 충격 없이 매끈하게 이루어지는지 아닌지도 확인해 주어야 해요.

마무리

중고차의 거래에서 주도권은 차를 사는 사람이지 중고차 딜러가 아니에요. 차에 대해 모른다면 자동차에 대해 잘 아는 사람과 함께 가는 것도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중 하나에요. 딜러의 말을 100% 믿지 말고 직접 점검사항을 꼼꼼히 체크하여 좋은 중고차 구매하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