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IM 공인인증서 스마트인증 SK LG KT

USIM 공인인증서 스마트인증

스팸문자로 전송된 링크문자를 모르고 터치하여서 스마트폰에 악성코드가 깔려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개인정보등을 해킹당해서 금전적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요즘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
스마트폰에서 금융 어플을 사용하려면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두어야하고 그러다보니 스마트폰이 해킹을 당하게 되면 공인인증서도 자연스럽게 해킹을 당해서 정보가 빠져 나가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공인인증서를 전화기에 저장하지 않고 스마트뱅킹을 사용하지 않으려니 너무 불편해요.

usim 공인인증서

사실 스마트뱅킹이 나온 이후로 인터넷 뱅킹이나 예전방식의 폰뱅킹은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었으니까요.
스팸문자나 스미싱 문자를 잘 걸러내고 조심해서 사용하면 되지 않느냐는데 솔직히 아차하면 당하는게 해킹이자나요?


이런 문제점 때문에 통신 3사 SK, KT, LG에서 공인인증서를 USIM으로 대체할 수 있는 스마트인증 서비스를 출시한다고해요.
스마트 인증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 봐야겠죠?

USIM 스마트인증 서비스

USIM 공인인증서 스마트인증 서비스는 기존에 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를 앱 형태로 보관하던 것을 USIM으로 옮긴 것이에요.
공인인증서는 대개 USB메모리나 하드디스크에 파일 형태로 보관하고 있는데요. 이 파일만 복사하면 공인인증서가 또하나 생기는것이라 보안에 취약했어요.
특히 모바일뱅킹이 일상화되면서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를 담아 두는 사람이 대부분인데요.
악성코드들이 스마트폰 안의 공인인증서를 노리는게 당연하겠죠?
점차 스마트폰 악성코드들도 공인인증서를 빼내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나온것이 USIM 스마트인증인데요.
스마트 인증은 공인인증서 정보를 스마트폰의 저장공간 대신 USIM에 담아두는거에요.

USIM은 휴대폰 가입 정보를 담고 있는 카드라고 알고들 있지만 유심 내부에는 저장공간이 있어서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어요.
주로 연락처를 저장하는데 많이 쓰이지만 유심 내부 공간에 공인인증서를 보관하는 거에요.
그래서 금융 정보를 담을 수 있는 NFC USIM에서만 쓸 수 있다고해요.

내 USIM이 NFC USIM인지 어떻게 알수 있는지 궁금하세요?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이라면 대부분 이 USIM이 꽂혀있으니까요.
그래도 불안하면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 하면 알려 주어요.
기존의 공인인증 방식은 금융앱에서 인증서 파일을 인증서버로 보내고 대조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했지만 USIM 스마트인증은 스마트폰에서 USIM에 담긴 인증서로 직접 인증을 하고 서명했다는 신호만 보내주는 형식이에요.
통신사들은 “USIM에 담은 인증서 파일은 스마트폰이 직접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외부 복제가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인터넷진흥원도 USIM 기반 인증에 보안 1등급 매체로 지정했다고해요.
USIM에 공인인증서를 보관하는게 매우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고해요.
스마트폰에서 직접 USIM의 정보를 건드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고, 금융 USIM 그 자체로도 복잡한 암호화가 되어 있다니 기존의 방식보다 아주 많이 안전한 방식이에요.
또한 스마트인증 서비스는 휴대성이 높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뱅킹 뿐만 아니라 모바일뱅킹에서도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편리한 서비스에요.
NFC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구글플레이에서 스마트인증을 검색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가입 할 수 있다고해요. 소중한 내 금융정보 보호를 위해서라도 꼭 사용해야 할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