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바꾸면 웨딩사진 달라진다.

골라보자! 웨딩사진

봄을 알리는 입춘이 어제였어요. 봄은 결혼을 하는 커플들이 많아지는 바야흐로 웨딩시즌이지요.
저는 예전에 어쩌다 청담동에서 웨딩스튜디오를 했었던적이 있어요.
물론 지금은 하지않기에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 신부들에게 조그만 팁이나마 드리려해요.
결혼을 앞두고 해야할일이 산더미지만 그중에서도 제일 쉬운듯 하면서도 제일 머리 아픈게 웨딩사진일거에요.

웨딩사진
찍자니 꼭 찍어야하나?
안찍자니 허전하고 인터넷으로 웨딩 스튜디오 홈페이지에 들어가 여기저기 다 둘러보고 카페에서 어디가 잘 찍는다더라 어디가 좋다더라 정보를 이리저리 찾아보고 컨설팅 업체에서 샘플 앨범들을 다 보아도 선택하는게 쉽지가 않죠?
가격도 만만치 않은 가격들이라 선택이 더더욱 어려울거에요.
포토구라퍼가 드리는 웨딩사진 촬영의 간단한 팁을 활용해서 예비 신랑 신부님들 멋진 웨딩사진 남겨 보세요.

웨딩사진을 어떻게 찍을것인가?

사실 웨딩앨범 결혼후에 얼마나 보게 될까요? 양가 부모님, 일가친척, 집들이때 친구들이랑 요렇게 몇번 보고 나면 거의 볼일이 없는게 사실이에요~ 책장에서 혹은 구석에서 먼지만 폴폴 쌓여가는 앨범들 불쌍하기도 해요.

그래도 안찍을순 없는일이니 일단 인터넷을 뒤져 보아요.
청담동 유명 웨딩 스튜디오들 사진 구경해야죠? 일단 사진만 보세요.
그냥 트렌드만 보세요.
요즘은 웨딩사진을 이렇게 찍는구나 하는 정도로만 보세요.


인터넷으로 찾아보기가 힘들다하면 웨딩 컨설팅 업체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으시면서 그곳에 있는 웨딩 샘플 앨범들을 보세요.
왠만한 유명 스튜디오 샘플 앨범들은 다 있을거에요.
그런데 보다보니까 이거 다 거기서 거기에요.
올해 유행하는 사진이라면 왠만한 스튜디오에서는 다 비슷비슷하게 찍어요.

웨딩앨범

이쁘고 멋지게 만들어진 셋트장에서 예쁜 신부모델과 멋진 신랑 모델이 포즈잡고 찍은 사진들…
웨딩 스튜디오는 다 다른곳인데 셋트만 다를뿐 비슷비슷해 보이죠?

웨딩 스튜디오마다 봄시즌의 트렌드를 만드려고 지난 겨울부터 셋트를 새로 만들고 샘플앨범을 준비하는데 우리나라 웨딩 문화의 한계로 인해 다 비슷비슷할 수 밖에 없다는게 현실이에요.
그리고 유명한 스튜디오일수록 스케쥴 잡기도 하늘에 별따기 일수도 있어요.

‘난 그냥 편하게 유명 스튜디오에서 찍을래!!!’ 한다면 여기서 이 글을 닫고 컨설팅 업체를 통해 예약하는게 제일 쉬운 방법일거구요.
‘그래도 나는 나만의 앨범을 가지고 싶어!!!’라면 조금 더 이 글을 읽어 보세요.
유명 스튜디오의 사진들에서 보면 알겠지만 어떤 신랑 신부님이 와서 촬영해도 샘플앨범의 90%는 똑같이 나와요.
같은 셋트, 셋팅된 조명, 포즈까지 다 정해두고 신랑 신부님만 바꿔가면서 찍으니까요.

저역시 그렇게 웨딩스튜디오를 했었구요.
신랑 신부님에게는 죄송하지만 얼굴만 다른 신랑 신부님으로 합성해도 티가 잘 안날 정도로 미리 셋팅을 해둔답니다.
신랑 신부님 세우고 포즈잡고 찰칵!!!

사실 거의 웨딩 사진 공장이라고 해도 할말 없는거죠.
하루에도 수십 커플을 촬영해야하는 스튜디오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예비 신랑 신부님 입장에서는 비싼돈 들여 촬영하는건데 내 앨범이 다른커플 앨범이랑 똑같다면 기분 어떨까요?

저도 한때는 외국의 웨딩사진들처럼 한커플과 하루종일 야외에서부터 셋트까지 각각 다른 한 커플만을 위한 웨딩앨범을 기획한적이 있었더랬죠.
결론은요? 이거 하려면 가격을 엄청 비싸게 받거나 스튜디오를 청담동에서 월세 싼곳으로 이사하는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그땐 제가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입장이라 저런 결론이 나온거지만 지금은 예비 신랑 신부님 편에서 얘기하는거니까 한번 해볼만 하다고 생각해요.

웨딩사진

http://www.ispwp.com/
http://www.bestofweddingphotography.com/

외국의 웨딩 사진 사이트인데요 차분히 한번 둘러보세요.
보다보면 우리나라 웨딩사진과의 차이점이 보일거에요.
외국의 웨딩은 우리나라처럼 짧은 시간에 예식장에서 기계처럼 짜여진 스케쥴로 스쳐지나가는게 아니라 저런 사진도 가능하다라고 생각 하시겠지만 불가능한것도 아니에요.

웨딩앨범 구성

웨딩앨범은 리허설 앨범과 본식앨범으로 나뉘는것은 아시죠?
우리가 스튜디오에서 찍는게 리허설 앨범이구요.
결혼식장에서 찍는게 본식앨범이죠.
그러니 결혼식을 야외나 하우스 웨딩으로 할 형편이 아니라면 본식 앨범을 어쩔 수 없이 그냥 지금처럼 찍고 폐백포함해서 본식 앨범은 양가 부모님께도 드리는 것이니 그냥 찍어요.
리허설 앨범은 청담동 유명 스튜디오에서 찍을 비용으로 나만의 웨딩 앨범을 충분히 촬영 가능할거에요.
외국 사이트에서 맘에 드는 사진들을 모아서 스크랩해둔다음 우리나라에서 가능할법한것들만 다시 골라요.
그런다음 프린트해서 앨범처럼 묶음을 하면 리허설 앨범의 초안이 나오는거죠.

야외촬영을 너무 많이 고르면 힘들어요.
야외촬영때 사진이 아주 이쁘게 나오는 시간대가 오전과 오후로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이죠.
이동하는 시간도 생각해야하구요.
태양이 머리위로 올라오는 낮시간은 스튜디오 셋트장에서 촬영을 하던지 아니면 야외의 이쁜 실내를 섭외해서촬영하면 시간낭비 없이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겠죠?

웨딩사진에서 배경은 큰 문제가 아니에요.
30페이지의 앨범을 구성한다고 했을때 30페이지가 다 진짜 멋진 배경에서 촬영한 사진으로만 채워진다면 그건 웨딩앨범이 아니라 풍경 앨범이겠죠?
멋진배경 몇페이지에 신랑 신부님의 사랑스러운 모습(인물위주의) 몇페이지
그리고 가능하다면 양가부모님도 촬영에 모셔서 같이 몇페이지 부모님 사진은 본식에서 달랑 몇컷 뿐이니 리허설 앨범에도 사랑스런 가족들과 같이 촬영을 한다면 좋을거에요.

굳이 여러벌의 드레스와 케쥬얼복장에 한복까지 틀에 얽매여 남들과 똑같은 사진을 만들 이유는 없다고 봐요.
나만의 웨딩이 제일 좋은거잖아요.지금까지 읽었는데 혼자서 하려고 하니 막막하시다구요?
결혼 준비를 혼자하는것은 정말 힘든일이죠.
그럴때는 혼자 너무 무리하게 준비하느라 지치지 말고 전문 컨설팅업체를 통해서 원하는것을 상담해서 현실에 맞게 절충해서 진행하는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에요.

웨딩사진, 예물, 혼수, 드레스 등등 준비할게 너무 많으니까요.
웨딩 컨설팅 상담을 받으려한다면 상담만으로도 여러가지 혜택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곳에서 받아보세요.
상담 받는데 돈드는것 아니니까요.
웨딩박람회를 이용해서 사진외에 모든것을 한자리에서 알아 보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에요.

총정리

첫때.나만의 웨딩 앨범 컨셉을 인터넷에서 찾아 스크랩한다.
컨설팅 업체를 통해 진행을 할 경우에는 컨설턴트에게 보여주고 잘 설명해서 웨딩스튜디오를 선택하던지 아니면 웨딩 촬영만 빼고 진행을 한다.
본식은 그냥 컨설팅업체와 진행하세요.
따로 진행하는게 더 번거로우니까요.
컨설팅 업체가 싫어할 수도 있어요.
컨설팅업체는 중계 수수료를 못받게 되고 야외 촬영을 하게 되면 웨딩드레스가 오염되기 쉬워서 별로 좋아하지를 않죠.
그래도 딱 한번의 결혼식인데 내 의견을 따라주는 컨설팅 업체를 발품팔아 고르세요.

둘째.유명 웨딩 스튜디오가 아니더라도 스케쥴이 비교적 여유있는 스튜디오와 컨택해서 상담을 한다.
물론 그곳의 샘플도 봐야겠죠?
기본적으로 사진의 품질은 봐야 하니까요.
유명한 스튜디오에서는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이상 아마도 스케쥴을 만들 수 없을 거에요.
그러니까 사진품질은 좋지만 덜 알려진 스튜디오를 선택하고 유명 스튜디오 비용으로 촬영을 하면 독특한 나만의 앨범을 가질 수 있겠죠?
셋째.욕심내서 너무 무리한 스케쥴을 만들지 마세요.
야외 촬영이라는게 생각처럼 진행 되는것이 아니에요.
그날의 날씨에도 영향을 받고 이동하는 도중에 다른 변수가 생길수도 있는거니까요.
그래서 중요한것이 날씨가 비가 온다거나 하는 경우를 대비해 스튜디오 셋트와 야외에서도 실내 촬영이 가능한 곳을 미리 답사해 두는것도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