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사용자 윈도우10 용량 줄이기

윈도우10 용량 줄이기

요즘은 SSD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가격이 많이 저렴해지기는 했지만 하드디스크보다 비싼 가격때문에 고용량의 SSD 보다는128G 제품을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데요. SSD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공감하실 부분일것 같은데요.
128기가 SSD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면 용량이 모자란다는 느낌적인 느낌!!!
윈도우만 설치해도 40G 이상의 용량을 차지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ssd

윈도우10 설치후 용량을 줄이는 방법중에 하나는 바로 페이징 파일을 삭제하면 대략 10기가 이상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어요.

페이징파일은 RAM 부족시 HDD 나 SSD 공간의 일부를 가상메모리로 사용하도록 하는 파일인데요.
윈도우에서 가상 메모리는(페이징 파일은) 실제 물리적인 메모리 공간(RAM) 외에 하드 디스크에 파일 형태로 따로 준비하는 가상의 메모리 공간으로, 부족한 시스템 메모리를 보조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윈도우의 가상 메모리는 실제 메모리의 남은 공간이 부족하게 되면 사용되는 일종의 임시 공간이에요.
만약 실제 메모리의 용량이 충분하다면 거의 사용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필요없는 용량을 차지하는 페이징파일을 삭제하면 SSD에 여유공간을 얻을 수 있어요. 다만 4G 이상의 RAM을 사용하시는 분들만 따라해주세요.

시스템및보안
먼저 제어판으로 이동해서 시스템 및 보안 항목을 클릭하세요.

시스템

그런다음 시스템을 클릭하세요.

고급시스템설정
시스템을 클릭한 후 나오는 화면에서 좌측에 보면 고급 시스템 설정이 있어요. 클릭하세요.

설정

창이 하나 뜨면서 나오는 메뉴중 고급 -> 설정을 클릭하세요.

가상메모리

그러면 또하나의 창이 뜨는데요. 역시 고급으로 이동해서 하단에 보면 가상 메모리 라는 메뉴항목이 보일거에요.?변경을 클릭하세요.

페이징파일

창이 하나 더 나타나요. 이곳에서 가상 메모리를 설정할 수 있어요. 상단에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관리가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하세요.

그런다음 하단에보면 페이징 파일 없음 이라는 항목을 체크하세요.
바로옆에 설정을 먼저 클릭하세요.?설정을 먼저 클릭하고?확인을 클릭해야지만 적용이 되니까 주의하세요.
확인을 클릭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하는데 다시 시작하세요.
이제 설정이 완료되고 용량을 확인해 보면 늘어난 용량을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