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기쉬운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

연말정산 놓치기쉬운 소득공제 항목

연말정산 시즌인데 폭탄이 되어 터져버린 소득공제로 인해서 난리가 아닌데요.
13월의 월급이 어쩌다가 13월의 세금폭탄이 되어 버렸는지 답답해요.
매년하는 소득공제이지만 이번만큼은 더더욱 신경써서 해야하는데요.
잘 알려지지 않은 소득공제 항목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연말정산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www.yesone.go.kr)를 이용할 때소득공제 항목을 하나하나 잘따져 가면서 해야해요.
먼저 의료비와 주택자금공제 내역이 누락되지 않았나 다시한번 체크해야 해요.
의료기관이 의료비지출내역을 입력하지 않았다면 직접 영수증을 발급받아 제출해야 해요.
간혹 공제 내역을 빠뜨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에요.

놓치기 쉬운?6가지 중요한?소득공제 항목

첫번째 60세미만 부모님 의료비ㆍ신용카드공제

부모님이 만60세 미만이어서?기본공제 대상이 아니어도?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면 부모의 의료비,신용카드공제가 가능해요.
일용직 소득이 있거나 근로소득이 3,333,333 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이 2,000만원(비과세소득)이면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에 해당된다고해요.

두번째 암, 치매, 난치성질환 등 장기간 치료 환자는 장애인공제

암(갑상선암 등)중풍,치매,희귀난치병 등 중증환자도 세법상 장애인에 해당한다고 해요.
나이에 관계없이 기본공제 150만원을 비롯해 장애인공제 200만원, 의료비(총급여의 3% 초과분에 대해 최고한도액 없음)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장애인공제를 받으려면 의사에게?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된다고해요.
또한 장애인증명서 발급 받을때?장애기간에 최초 병 발병시점을 기재하면 소급환급도 가능하다고 하니 꼭 챙기세요.

세번째 국제결혼 외국거주 처부모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아내의 부모님에게 생활비를 송금해주고 있다면 소득공제가 가능하다고 해요.

네번째 이혼 후 따로 거주 자녀

주민등록등본 상 함께 거주하고 있지 않거나 이혼해 친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자녀도 공제대상이라고 하니 잊지마세요.

다섯번째 부모님이 재혼한 경우 새어머니

아버지가 따로살면서 재혼한 경우 새 어머니(외국인 포함)도 소득공제 대상이라고 하네요.

여섯번째 부모님과 삼촌 공제받지 않는 조부모

부모님과 (외)삼촌 공제받지 않는 (외)조부모의 기본공제, 경로우대공제, 의료비 등 공제가 가능해요.

몰라서 공제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위의 여섯가지 항목을 잘 챙겨 보세요.

기타의 경우도 놓치지 말아요.

이외에도 아래의 경우가 많다고 하니 알아두세요.
따로 사는 (처)부모님·(처·외)조부모님이?따로 거주하고 있거나, 근로자본인의 건강보험증에 등재되어 있지 않아 공제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누락하는 경우,?사망하신 연도에는 공제를 받을 수 없는 줄 알고 누락하는 경우,?형제자매가 부모님을 공동부양하고 있으나 다른 형제가 이미 공제받았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누락하는 경우도 많다고해요.
?
재혼한 (처)부모님과 호적에 미등재된 생모,?아버지와 재혼한 계모는 공제를 받지 못하는 줄 알고 누락하는 경우
?
자녀(이혼·재혼·외국인)의 경우?재혼한 배우자의 자녀나 우리나라 국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자녀는 부양가족공제를 받을 수 없다고 판단하여 누락하는 경우도 있다고하니 알아두세요.
연말정산?도움되는 정보는 아래와 같아요.
전화
세미래콜센터 : (국번 없이) 126
– (내선 1번) 연말정산 세법 상담
– (내선 2번) 현금영수증 상담
– (내선 4번) 홈택스 이용 상담
– (내선 5번) 전국 세무서 납세자 보호 담당관 연결
– (내선 7번) 연말 정산 간소화 상담
인터넷
연말정산 간소화 홈페이지 http://www.yesone.go.kr/
국세청 홈페이지 http://www.nts.go.kr/
국세청고객만족센터 http://call.nts.go.kr/

?

연말정산이 너무 항목도 많고 복잡하기도 해서 혼자만의 힘으로 모든 항목을 누락시키지 않고 하기에는 버겁기도 해요.
물론 회사 담당자나 선배에게 물어보고 하면 어찌어찌 할수는 있어요.
하지만 안그래도 유리지갑인 직장인들이기에 조금이라도 더 알아야 절약할 수 있어요.
소득공제에 유리한 금융상품이 어떤것이 있는지,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금융활동을 잘하고 있는지, 불필요하게 중복적인 금융상품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전반적인 재무상황에대해 공부하고 알아두어야 유리해요.
깨지기 쉬운 유리지갑이라고 해도 잘 운용해서 강철지갑으로 바꾸어야 하지 않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