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경보 앱 유레쿠루콜 설치방법

지진 경보 어플 설치로 지진대비[yurekuru call]

지진 뉴스만 봐도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데요.
지진은 일본 이야기라고만 생각했는데 우리나라도 이젠 지진 안전 지역이 아니게 되었네요.
지난 몇 번의 지진으로 우리나라의 재난경보 시스템과 재난 문자의 허점이 드러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어요.
지진이 일상처럼 되어버린 일본은 이런 지진대비 경보 시스템이 아주 많이 발달되어 있어요.
국내에도 지진경보 어플이 하나둘 나오고 있지만, 일본에서 개발한 지진 경보 앱 보다는 미흡한 것도 사실이구요.
그래서 일본 지진 경보 앱을 설치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고 해요.
일본어로 되어있는 앱을 설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설치방법을 알아볼까 해요.

yurekuru call

유레쿠루콜 설치 방법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를 하려면 일단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이동하여야 해요.
물론 iOS용 앱도 있으니 검색해서 설치하면 되어요.
플레이 스토어에서 영어로 Yurekuru 나 유레쿠루 한글로 검색해도 나와요.
앱 설치방법은 일반 다른 어플과 다르지 않으니 설치하세요.

실행호면

실행하면 튜토리얼을 먼저 볼 것인지 설정으로 갈 것인지를 물어보는데요.
OK를 누르세요.?그러면 지도화면이 나오는데요. 상단 우측에 보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이 보일 거에요.?터치하세요.

설정

설정 화면으로 들어간 모습이에요.
영어로 나오니 그나마 다행이에요.

설정

제일 상단에 집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누르면 나오는 설정 화면에서 첫 번째 메뉴인 Notification Intensity는 어느 단계부터 알림을 받기 위한 것인지 세팅하는 메뉴에요.
이곳에서 어느 정도의 지진에 알람을 울릴 것인지 설정할 수 있어요.
저는 3으로 설정해 두었어요. 전부로 하면 아주 약한 지진에도 알람이 울릴 수 있으니까요.
그다음이 위치(Location) 세팅을 하는 것인데요.
이곳에서 현재 자신의 위치 (지진 경보 지역)를 등록할 수 있어요.
일본 앱이다 보니 한국의 위치를 등록할 수 없는데요. 한국과 제일 가까운 Nagasaki Tsushima를 선택해 주면 되어요.
위치 설정이 대마도이다 보니까 서울 경기 북부의 지진은 잘 나오지 않는다는 글들이 있기는 한데요.
현재 지진이 가장 자주 일어나는 경주 쪽 지진은 잘 경보를 내려 준다고 해요.

실시간 지진 경보

설정을 저장하고 나면 집 모양이 지도에 표시되면서 지진 경보 알람 설정이 끝난 거에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인 있는데 유료로 결제하면 더 많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경보 알람만 받으려면
무료 버전으로 사용해도 상관없어요.
무료 버전에는 하단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지만 사용하는 데 불편함은 없네요.
Map을 누르면 최근 발생한 지진 리스트가 나와요.
지난 지진 때 재난 문자가 10분이나 후에 왔다고 하는데 지진 골든 타임이 20초인걸 고려하면 정말 말도 안 되는 것이죠.
지진 조기경보를 통해 진동이 도달하기 전까지 20초가 확보될 경우 95%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하네요.

생존배낭 꾸리는 방법 지진은 이웃 나라 일본의 일인 것으로만 생각하고 지냈는데 이제는 남의 일이 아닌 게 되어버렸어요. 지난 경주 지진 이후로 지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막연히 불안해하지만 말고 천재지변의 비상상황에 필수품인 생존 배낭(지진 배낭) 꾸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봐...

마무리

아직은 국내 경보 시스템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서 일본 지진 경보 앱을 사용해야 하는 게 서글프지만 어쩔 수 없는 거죠.
일단은 빠른 대처를 위해서 사용할 수밖에요.